소개
macOS 를 사용할 때는 키보드 런처로 alfred5 를 정말 잘 사용하였습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있어 업무적으로 효율성을 높여주는 툴이지요.
linux 를 사용하면서도 이런 괜찮은 키보드 런처가 없을까 하고 이런저런 찾아서 설치해서 사용도 해보고 하였는데요.
개인적으로는 Albert 라는 키보드 런처가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여, 혹시 리눅스에서 맥의 alfred5 와 같은 키보드 런처를 찾고 계시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 드리면서 간단히 툴에 대해 공유해보겠습니다.
Albert 키보드 런처
맥에서 alfred5 를 사용해 보신분들이시라면, 잘 활용할 경우 얼마나 편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여주는지 잘 아실듯 합니다.
Albert 도 이 맥 alfred 와 비슷한 컨셉과 UI 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능들과 사용하는 방법도 비슷한 면이 많이 있는데요.
제가 자주 사용하던 기능은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며 albert 에서도 동일한 기능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플리케이션 검색
- 브라우저 북마크 검색
- 파일 검색
- Search 쿼리 커스터마이징
- 퍼징 검색
- 이모지
Albert 기능 훑어보기
Albert 에서 setting 가능한 부분들을 살펴보면 사용 가능한 기능들이 무엇인이 알 수 있을 듯합니다.
General
기본적인 hotkey 설정을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lbert 를 통해 사용할 터미널도 지정이 가능합니다.
Window
Albert 앱 윈도우창을 어떻게 띄우고 보이게 할지 상세히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항상 맨위로 올려서 볼지, 화면 중앙 정렬할지, 보여줄 테마를 무엇으로 할지, 결과를 보여줄 아이템수를 몇개로 보여줄지 등등 다양하게 커스텀 설정이 가능합니다.
Plugins
Albert 는 다양한 plugin 을 통해 추가적인 기능들을 enable 하거나 disable 할 수 있게 설정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다양한 plugin 이 존재하며, 본인의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plugin 을 적절히 사용하고 추가 커스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Query
Query 를 잘 사용하면 효율적인 업무를 위한 설정들이 가능한데요.
런처를 오픈한 상태에서 다양한 trigger 키 + 검색할 문자를 통해 원하는 핸들링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설정 기반으로 Files 라는 extension 의 사용 예를 본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퍼징 검색도 가능하며, 이외에도 웹 서칭에 대한 것도 별도 커스텀 설정을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위 오른쪽 패널에서 보는 바와 같이 ndic 영어단어
를 통해 네이버 영어단어 검색 다이렉트 오픈이 가능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업무 효율을 올려주는 albert 와 같은 툴을 잘 활용하면, 키보드만으로 다양한 작업들을 바로바로 할 수있는데요. 업무 효율 증진을 위한 툴들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