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저는 리눅스를 Ubuntu 계열의 Pop_O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화면녹화분을 gif 로의 변환이 필요하여 Peek 툴을 이용한 작업 방법에 대해 공유해보려 합니다.
먼저 Peek 은 리눅스용 GUI 기반의 Screen record 툴입니다. 랩탑 화면을 그대로 녹화하여 gif 형태로 캡처하여 바로 저장할 수 있는 편리한 도구인데요.
사실 리눅스에서 스크린 레코드 툴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GUI 기반이면서 직관적인 peek 이 가장 사용성이 좋았습니다.
Peek 설치
Peek 사용을 위해서는 Peek 을 먼저 설치해줍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peek-developers/stable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peek
만약 peek 에서 코덱 관련 에러를 발생시킨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통해 GStreamer 패키지 설치를 해줍니다.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gstreamer1.0-plugins-base gstreamer1.0-plugins-good gstreamer1.0-plugins-bad gstreamer1.0-plugins-ugly
이렇게 설치를 완료해주면 바로 peek 사용이 가능합니다.
Peek 실행
아래와 같이 녹화할 영역을 지정할 수 있는 투명한 창이 띄워집니다.
이 창을 이용하여 녹화할 영역을 지정하고, 어떤 파일로 저장할지 왼쪽 위 버튼에서 지정해줍니다.
gif 로 저장한다면 “GIF” 로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레코딩 시작하고 싶으면 “Record as GIF”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하고,
레코딩을 끝내고 싶으면 “Stop” 을 눌러주고,
gif 를 저장할 폴더를 지정해주면 저장이 완료됩니다.
상당히 직관적이고 쉽죠.. 혹시 리눅스 환경에서 화면 녹화를 gif 로 변경해야한다면 해당 툴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Refs
- github – peek